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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Effective Java 3E

[이펙티브자바 3판] ITEM6.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하라

by 잭피 2020. 9. 6.

이번장의 핵심은...

기존 객체를 재사용해야 한다면 새로운 객체를 만들지 말자


똑같은 기능의 객체를 매번 생성하기보다는 객체 하나를 재사용하는 편이 나을 때가 많다

특히, 불변 객체는 언제든 재사용할 수 있다

 

new String() 대신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자

하지 말아야 할 극단적인 예

String s = new String("jackcoding"); 

이 코드는 실행될 때마다 String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한다 

반복문이나 빈번히 호출되는 메서드 안에 있다면 쓸데없이 String 인스턴스가 수백만 개 만들어질 수 있음

 

개선해보자

String s = "jackcoding";

이제 새로운 인스턴스를 매번 만드는 대신 하나의 String 인스턴스를 사용한다

이와 똑같은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는 모든 코드가 같은 객체를 재사용함이 보장된다

 

같은 문자열 리터럴을 사용하는 모든 코드가 왜 같은 객체?

이유를 알고 싶다면 글쓴이가 포스팅한 아래의 글을 참고하자

(String s = "" vs String s = new String("") 관련된 내용이다)

https://jackjeong.tistory.com/13

 

[Java] 1. String 객체 생성 2가지 방식의 차이점 (new String vs "")

new String("") vs "" 이번 내용에서는 String 객체를 생성하는 2가지 방식과 그 차이점을 설명한다 또한 String은 다른 일반 객체와 달리 Heap 영역 안에 String Pool 영역에서도 관리해주는데, 그와 관련된 ��

jackjeong.tistory.com

생성자 대신 정적 팩터리 메서드

ITEM1에서 다루었던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사용하면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할 수 있다

예) Boolean(String) 생성자 대신 Boolean.valueOf(String) 팩터리 메서드를 사용 

(자바 9에서 이 생성자는 Deprecated됨) 

생성자는 호출할 때마다 새로운 객체를 만들지만, 팩터리 메서드는 재사용할 수 있다

 

생성 비용이 아주 비싼 객체의 경우 캐싱하자

예를 들어, 주어진 문자열이 유효한 로마 숫자인지 확인하는 메서드가 있다

static boolean isRomanNumeral(String s) {
	return s.matchs("^(?=.)M*(C[MD][D?C{0,3})" + "(X[CL]|L ...");
}

이 방식의 문제는 String.matches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String.matches는 정규표현식으로 문자열 형태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성능이 중요한 상황에서 반복해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다.

 

정규표현식용 Pattern 인스턴스는, 한 번 쓰고 버려져서 곧바로 가비지 컬렉션 대상이 된다

Pattern은 입력받은 정규표현식에 해당하는 유한 상태 머신을 만들기 때문에 인스턴스 생성 비용이 높다

즉, 필요한 정규표현식을 표현하는 Pattern 인스턴스를 클래스 정적 초기화 과정에서 직접 캐싱해두고,

나중에 isRomanNumeral 메서드가 호출될 때마다 이 인스턴스를 재사용하도록 해야한다

public class RomanNumerals {
	private static final Pattern ROMAN = Pattern.compile(
				 "^(?=.)M*(C[MD][D?C{0,3})" + "(X[CL]|L ...");

	static boolean isRomanNumeral(String s) {
		return ROMAN.matcher(s).matches();
	}
}

 

이렇게 값비싼 객체를 재사용해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isRomanNumeral이 빈번호 호출되는 상황에서 성능을 상당히 끌어올릴 수 있다

 

박싱된 기본 타입보다는 기본 타입을 사용하고, 의도치 않은 오토박싱이 숨어들지 않도록 주의하자

오토박싱은 기본 타입과 그에 대응하는 박싱된 기본 타입의 구분을 흐려주지만, 완전히 없애주는 것은 아니다 

의미상 비슷하지만, 성능에서는 그렇지 않다

private static long sum() {
	Long sum = 0L;
	for(long i=0; i<Integer.MAX.VALUE; i++) sum += i;
	return sum;
}

sum 변수를 Long으로 선언해서 불필요한 Long 인스턴스가 무수히 더 만들어졌다

long으로만 바꿔줘도 아주 빨라진다

 

"객체 생성은 비싸니 피해야 한다!" 로 오해하지 말자

JVM에서 별다른 일을 하지 않는 작은 객체를 생성하고 회수하는 일은 크게 부담되지 않는다

프로그램의 명확성, 간결성, 기능을 위해 객체를 추가로 생성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또한, 아주 무거운 객체가 아닌 다음에야 단순히 객체 생성을 피하고자 여러분만의 객체 풀(pool)을 만들지 말자

- (예외) db 연결 같은 경우 생성 비용이 워낙 비싸니 재사용하는 편이 낫다 -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체 객체 풀은 코드를 헷갈리게 만들고 메모리 사용량을 늘리고 성능을 떨어뜨린다

요즘 JVM 가비지 컬렉터는 상당히 잘 최적화되어서 가벼운 객체용을 다룰 때는 직접 만든 객체 풀보다 훨씬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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