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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Pygame

[Pygame] Python(파이썬)으로 비행기 게임만들기 - (6) 외계인 생성

by 잭피 2022. 12. 11.

외계인 생성

💡 이미지 관리 클래스를 이용하여 외계인을 생성합니다

# 외계인 등장
  if random.random() > 0.98: # 0~1사이의 랜덤수를 뽑아서 0.98보다 큰 수가 나오면 외계인 생성
      aa = imageManager()
      aa.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외계인.png")
      aa.change_size(50, 50)
      aa.x = random.randrange(0, size[0] - aa.sx - round(ss.sx/2)) # 외계인의 크기만큼 빼줌
      aa.y = 10
      aa.move = 1
      a_list.append(aa)
  
  for i in range(len(a_list)):
      a = a_list[i]
      a.y += a.move
      if a.y >= size[1]: # 세로의 길이보다 길어지면 사라지도록 list에 추가
          d_list.append(i)
  
  dd_list = []
  for d in dd_list:
      del a_list[d] # list에서 삭제

 

💡 전체 코드를 따라서 작성한 후 실행해보세요

# 6강 - 외계인 등장

import pygame
import random

# 이미지 관리 클래스 정의
class imageManager:
    def __init__(self):
        self.x = 0
        self.y = 0
        self.move = 0
    def put_img(self, address):
        if address[-3:] == "png":
            self.image = pygame.image.load(address).convert_alpha()
        else:
            self.image = pygame.image.load(address)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change_size(self, sx, sy):
        self.image = pygame.transform.scale(self.image, (sx, sy))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show(self):
        screen.blit(self.image, (self.x, self.y))

# 1. 게임 초기화
pygame.init()

# 2. 게임창 옵션 설정
size = [500, 7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ize)

title = "미사일 게임"

pygame.display.set_caption(title)

# 3. 게임 내 필요한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FPS를 위한 변수

ss = imageManager()
ss.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비행기_원본.png")
ss.change_size(80, 80)
ss.x = round(size[0]/2) - ss.sx / 2
ss.y = size[1] - ss.sy - 15
ss.move = 10

black = (0,0,0)

left_go = False
right_go = False
space_go = False

# 4. 메인 이벤트
SB = 0
k = 0

a_list = []
m_list = []
while SB == 0:

    # 4-1. FPS 설정
    clock.tick(60) # 1초에 60번 while문 반복
    
    # 4-2. 각종 입력 감지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True
                k = 0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False
        
    # 4-3. 입력, 시간에 따른 변화
    if lef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0:
            ss.x = 0
    elif righ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size[0] - ss.sx:
            ss.x = size[0] - ss.sx
    
    # 미사일 생성하기 
    if space_go == True and k % 6 == 0:
        mm = imageManager()
        mm.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미사일_원본.png")
        mm.change_size(20, 40)
        mm.x = round(ss.x + ss.sx/2 - mm.sx/2) 
        mm.y = ss.y - mm.sy - 10  # 총알의 크기만큼 위로 올라가야함
        mm.move = 15
        m_list.append(mm)

    k += 1 
    
    # 화면에서 나간 미사일 지우기 
    d_list = []
    for i in range(len(m_list)):
        m = m_list[i]
        m.y -= m.move
        if m.y < -m.sy:
            d_list.append(i)
    
    for d in d_list:
        del m_list[d]
    
    # 외계인 등장
    if random.random() > 0.98:
        aa = imageManager()
        aa.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외계인.png")
        aa.change_size(50, 50)
        aa.x = random.randrange(0, size[0] - aa.sx - round(ss.sx/2)) # 외계인의 크기만큼 빼줌
        aa.y = 10
        aa.move = 1
        a_list.append(aa)
    
    for i in range(len(a_list)):
        a = a_list[i]
        a.y += a.move
        if a.y >= size[1]:
            d_list.append(i)
    
    dd_list = []
    for d in dd_list:
        del a_list[d]
    
    # 4-4. 그리기
    screen.fill(black)
    ss.show()
    for m in m_list:
        m.show()
    
    for a in a_list:
        a.show()
        
    # 4-5. 업데이트
    pygame.display.flip()
    
# 5. 게임 종료 
pygame.quit()

심화 과정

(1) 외계인이 내려오는 속도를 조절해보세요 (빠르게 또는 느리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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