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Pygame
[Pygame] Python(파이썬)으로 비행기 게임만들기 - (4) 비행기 움직이기
잭피
2022. 12. 9. 08:44
💡 if 조건문을 이용해 왼쪽 키를 누르면 왼쪽, 오른쪽 키를 누르면 오른쪽으로 이동하도록 해야합니다
# 4강 - 비행기 움직이기 (왼쪽, 오른쪽 누르면 움직이기)
import pygame
# 이미지 관리 클래스 정의
class imageManager:
def __init__(self):
self.x = 0
self.y = 0
self.move = 0
def put_img(self, address):
self.image = pygame.image.load(address).convert_alpha()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change_size(self, sx, sy):
self.image = pygame.transform.scale(self.image, (sx, sy))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show(self):
screen.blit(self.image, (self.x, self.y))
# 1. 게임 초기화
pygame.init()
# 2. 게임창 옵션 설정
size = [500, 7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ize)
title = "미사일 게임"
pygame.display.set_caption(title)
# 3. 게임 내 필요한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FPS를 위한 변수
### 클래스를 이용해 변환
ss = imageManager()
ss.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비행기.png")
ss.change_size(80, 80)
ss.x = round(size[0]/2) - ss.sx / 2
ss.y = size[1] - ss.sy - 15
ss.move = 5
black = (0,0,0)
# 4. 메인 이벤트
SB = 0
while SB == 0:
# 4-1. FPS 설정
clock.tick(60) # 1초에 60번 while문 반복
# 4-2. 각종 입력 감지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ss.x -= ss.move
if event.key == pygame.K_RIGHT:
ss.x += ss.move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ss.x -= ss.move
if event.key == pygame.K_RIGHT:
ss.x += ss.move
# 4-3. 입력, 시간에 따른 변화
# 4-4. 그리기
screen.fill(black)
ss.show()
#screen.blit(plane, (plane_x, plane_y))
# 4-5. 업데이트
pygame.display.flip()
# 5. 게임 종료
pygame.quit()
if 문을 통해 이벤트의 동작을 예측하여 해당 방향으로 이동시켜줍니다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ss.x -= ss.move
if event.key == pygame.K_RIGHT:
ss.x += ss.move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ss.x -= ss.move
if event.key == pygame.K_RIGHT:
ss.x += ss.move
2. 비행기 움직이기 (누르고 있으면 쭉 움직이기)
💡 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해당 방향으로 이동해야하지만, 현재는 이동하지 않습니다 키가 눌러있는 시점을 기억하고 있다가 계속 이동시켜줍니다 만약 키가 눌러있지 않다면 멈춥니다
# 4강 - 비행기 움직이기 (누르면 쭉 움직이기)
import pygame
# 이미지 관리 클래스 정의
class imageManager:
def __init__(self):
self.x = 0
self.y = 0
self.move = 0
def put_img(self, address):
self.image = pygame.image.load(address).convert_alpha()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change_size(self, sx, sy):
self.image = pygame.transform.scale(self.image, (sx, sy))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show(self):
screen.blit(self.image, (self.x, self.y))
# 1. 게임 초기화
pygame.init()
# 2. 게임창 옵션 설정
size = [500, 7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ize)
title = "미사일 게임"
pygame.display.set_caption(title)
# 3. 게임 내 필요한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FPS를 위한 변수
### 클래스를 이용해 변환
ss = imageManager()
ss.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비행기.png")
ss.change_size(80, 80)
ss.x = round(size[0]/2) - ss.sx / 2
ss.y = size[1] - ss.sy - 15
ss.move = 10
black = (0,0,0)
left_go = False
right_go = False
# 4. 메인 이벤트
SB = 0
while SB == 0:
# 4-1. FPS 설정
clock.tick(60) # 1초에 60번 while문 반복
# 4-2. 각종 입력 감지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True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False
# 4-3. 입력, 시간에 따른 변화
if lef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0:
ss.x = 0
elif righ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size[0] - ss.sx:
ss.x = size[0] - ss.sx
# 4-4. 그리기
screen.fill(black)
ss.show()
#screen.blit(plane, (plane_x, plane_y))
# 4-5. 업데이트
pygame.display.flip()
# 5. 게임 종료
pygame.quit()
# 4-2. 각종 입력 감지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True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False
# 4-3. 입력, 시간에 따른 변화
if lef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0:
ss.x = 0
elif righ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size[0] - ss.sx:
ss.x = size[0] - ss.sx
💡 이제 비행기를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심화과정
(1) 비행기를 지금보다 더 느리게 또는 빠르게 움직여보세요
(어떤 변수의 값을 조절하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