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Pygame

[Pygame] Python(파이썬)으로 비행기 게임만들기 - (5) 미사일 발사하기

잭피 2022. 12. 11. 21:53

 💡 앞에서 만들었던 이미지 관리 클래스를 이용해서 미사일을 생성해봅시다

미사일 발사하기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사일이 발사되도록 작성해봅시다

# 5강 - 미사일 발사
import pygame

# 이미지 관리 클래스 정의
class imageManager:
    def __init__(self):
        self.x = 0
        self.y = 0
        self.move = 0
    def put_img(self, address):
        self.image = pygame.image.load(address).convert_alpha()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change_size(self, sx, sy):
        self.image = pygame.transform.scale(self.image, (sx, sy))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show(self):
        screen.blit(self.image, (self.x, self.y))

# 1. 게임 초기화
pygame.init()

# 2. 게임창 옵션 설정
size = [500, 7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ize)

title = "미사일 게임"

pygame.display.set_caption(title)

# 3. 게임 내 필요한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FPS를 위한 변수

ss = imageManager()
ss.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비행기_원본.png")
ss.change_size(80, 80)
ss.x = round(size[0]/2) - ss.sx / 2
ss.y = size[1] - ss.sy - 15
ss.move = 10

black = (0,0,0)

left_go = False
right_go = False
space_go = False

# 4. 메인 이벤트
SB = 0
k = 0

m_list = []
while SB == 0:

    # 4-1. FPS 설정
    clock.tick(60) # 1초에 60번 while문 반복
    
    # 4-2. 각종 입력 감지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True
                k = 0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False
        
    # 4-3. 입력, 시간에 따른 변화
    if lef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0:
            ss.x = 0
    elif righ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size[0] - ss.sx:
            ss.x = size[0] - ss.sx
    
    # 미사일 생성하기 
    if space_go == True and k % 6 == 0:
        mm = imageManager()
        mm.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미사일_원본.png")
        mm.change_size(20, 40)
        mm.x = round(ss.x + ss.sx/2 - mm.sx/2) 
        mm.y = ss.y - mm.sy - 10  # 총알의 크기만큼 위로 올라가야함
        mm.move = 15
        m_list.append(mm)

    k += 1 
    
    d_list = []
    for i in range(len(m_list)):
        m = m_list[i]
        m.y -= m.move
        if m.y < -m.sy:
            d_list.append(i)
    
    for d in d_list:
        del m_list[d]
    
    # 4-4. 그리기
    screen.fill(black)
    ss.show()
    for m in m_list:
        m.show()
    
    # 4-5. 업데이트
    pygame.display.flip()
    
# 5. 게임 종료 
pygame.quit()

(1) if 문에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동작을 추가해줍니다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True
            k = 0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False

(2) 미사일을 생성하기

# m_list : 미사일 목록 
m_list = [] 

# 미사일 생성하기 
if space_go == True and k % 6 == 0:
    mm = imageManager()
    mm.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미사일_원본.png")
    mm.change_size(20, 40)
    mm.x = round(ss.x + ss.sx/2 - mm.sx/2) 
    mm.y = ss.y - mm.sy - 10  # 총알의 크기만큼 위로 올라가야함
    mm.move = 15
    m_list.append(mm)

k += 1 

# d_list : 화면보다 더 길어진 미사일은 제거
d_list = []
for i in range(len(m_list)):
    m = m_list[i]
    m.y -= m.move
    if m.y < -m.sy:
        d_list.append(i)

for d in d_list:
    del m_lis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