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Pygame
[Pygame] Python(파이썬)으로 비행기 게임만들기 - (5) 미사일 발사하기
잭피
2022. 12. 11. 21:53
💡 앞에서 만들었던 이미지 관리 클래스를 이용해서 미사일을 생성해봅시다
미사일 발사하기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미사일이 발사되도록 작성해봅시다
# 5강 - 미사일 발사
import pygame
# 이미지 관리 클래스 정의
class imageManager:
def __init__(self):
self.x = 0
self.y = 0
self.move = 0
def put_img(self, address):
self.image = pygame.image.load(address).convert_alpha()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change_size(self, sx, sy):
self.image = pygame.transform.scale(self.image, (sx, sy))
self.sx, self.sy = self.image.get_size()
def show(self):
screen.blit(self.image, (self.x, self.y))
# 1. 게임 초기화
pygame.init()
# 2. 게임창 옵션 설정
size = [500, 70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ize)
title = "미사일 게임"
pygame.display.set_caption(title)
# 3. 게임 내 필요한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FPS를 위한 변수
ss = imageManager()
ss.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비행기_원본.png")
ss.change_size(80, 80)
ss.x = round(size[0]/2) - ss.sx / 2
ss.y = size[1] - ss.sy - 15
ss.move = 10
black = (0,0,0)
left_go = False
right_go = False
space_go = False
# 4. 메인 이벤트
SB = 0
k = 0
m_list = []
while SB == 0:
# 4-1. FPS 설정
clock.tick(60) # 1초에 60번 while문 반복
# 4-2. 각종 입력 감지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True
k = 0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False
# 4-3. 입력, 시간에 따른 변화
if lef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0:
ss.x = 0
elif right_go == True:
ss.x += ss.move
if ss.x >= size[0] - ss.sx:
ss.x = size[0] - ss.sx
# 미사일 생성하기
if space_go == True and k % 6 == 0:
mm = imageManager()
mm.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미사일_원본.png")
mm.change_size(20, 40)
mm.x = round(ss.x + ss.sx/2 - mm.sx/2)
mm.y = ss.y - mm.sy - 10 # 총알의 크기만큼 위로 올라가야함
mm.move = 15
m_list.append(mm)
k += 1
d_list = []
for i in range(len(m_list)):
m = m_list[i]
m.y -= m.move
if m.y < -m.sy:
d_list.append(i)
for d in d_list:
del m_list[d]
# 4-4. 그리기
screen.fill(black)
ss.show()
for m in m_list:
m.show()
# 4-5. 업데이트
pygame.display.flip()
# 5. 게임 종료
pygame.quit()
(1) if 문에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동작을 추가해줍니다
for event in pygame.event.get():# 키보드나 마우스의 동작을 받아옴
if event.type == pygame.QUIT: # 게임 종료
SB = 1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Tru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True
k = 0
el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 키가 왼쪽키이면
lef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RIGHT:
right_go = False
if event.key == pygame.K_SPACE:
space_go = False
(2) 미사일을 생성하기
# m_list : 미사일 목록
m_list = []
# 미사일 생성하기
if space_go == True and k % 6 == 0:
mm = imageManager()
mm.put_img("/Users/js/Desktop/수업자료/python/미사일_원본.png")
mm.change_size(20, 40)
mm.x = round(ss.x + ss.sx/2 - mm.sx/2)
mm.y = ss.y - mm.sy - 10 # 총알의 크기만큼 위로 올라가야함
mm.move = 15
m_list.append(mm)
k += 1
# d_list : 화면보다 더 길어진 미사일은 제거
d_list = []
for i in range(len(m_list)):
m = m_list[i]
m.y -= m.move
if m.y < -m.sy:
d_list.append(i)
for d in d_list:
del m_list[d]